2017년 1월 27일 금요일

네오위즈홀딩스, 온기 실적 나오기 전에 몇가지 리스크 점검

네오위즈홀딩스 투자아이디어의 출발은 '시가총액을 크게 능가하는 순현금자산'입니다. 지주사의 타이틀을 달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투자회사의 성격과 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순현금 자산 만큼의 시가총액 평가를 받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갖고 있고, 순현금자산이나 PBR 1배를 넘어가는 그 이상의 평가는 어떤 촉매가 있어야 함을 잘 인지하고 있습니다. 동사에게 있어서 바라볼 수 있는 촉매는 1) 회사가 지금껏 커 온 패턴대로 회사의 미래를 꾸려나갈 M&A나 대규모 투자의 시현, 2) 네오위즈게임즈의 매각(?) 정도가 떠오릅니다. 조금 더 극단적으로 생각하면 공개매수를 통한 상장폐지? 정도도 생각해볼 수 있을텐데, 그러면 주주들은 지금 가격에서는 절대로 공개매수에 응하지 않겠죠. 그리고 지금 상황으로는 회사가 자진 상폐를 할 가능성은 거의 없으니 상상에 불과한 이야기구요.

이렇듯 동사의 기본 투자 아이디어는 막대한 순현금 자산만큼의 가치 평가만 받아도 시총이 기본 2~3,000억은 가야 한다는 것이고요. 나성균 대표님의 레퍼런스를 볼때 현금이 어떤 물건을 M&A하여 비지니스로 바뀐다면 상방은 그보다 훨씬 더 열릴 수 있다는 점이 투자포인트입니다. 물론 M&A가 생각보다 시장의 기대를 못 받을 가능성도 있고, M&A가 성공적인지 여부는 시간이 많이 흘러야 알 수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M&A가 실패할수도 있구요. 어떤 M&A인지에 따라 시장의 평가가 극명하게 갈리리라 생각합니다.

비트의 서비스 종료


광고를 보는 대신 음악을 무료로 들으라는 컨셉으로 출발한 비트가 서비스를 종료했습니다. 음원 수익 배분 문제가 비트가 무너진 가장 큰 이유입니다. 곡단가가 4.2원으로 올랐지만 여전히 유료 스트리밍 업체의 경쟁력이 살아있는 상태에서 BM자체가 성립하기 힘들었습니다. 게다가 비트는 저작권료를 멜론의 두배인 곡당 7.2원을 내왔으니 경쟁력이 전혀 생길 수 없었습니다. 

작년부터 거래처 대금 납부도 제대로 못한다는 이야기가 제 귀에 들렸고 아니나 다를까 결국은 문을 닫았네요. 누적되는 적자에 추가 투자를 유치하지 못하면서 사업을 접고 말았습니다. 

미투데이를 성공시키며 화려하게 등장한 벤처업계의 유명인 박수만 대표님이 이번에도 성공할지 많이들 주목했는데, 아쉽게도 비트의 서비스 종료와 함께 비트패킹컴퍼니가 문을 닫으면서 박수만 대표님도 네이버로 돌아갔습니다.

비트패킹컴퍼니는 벤처투자의 명가인 본엔젤스와 네이버 등으로부터 총 165억 원을 투자받았습니다. 시리즈 B까지 투자를 받았네요. 네오위즈홀딩스도 비트에 투자를 했습니다.

네오위즈인베스트먼트의 지분증권 투자현황 <출처:전자공시>

100% 자회사인 네오위즈인베스트먼트를 통해서 네오위즈홀딩스는 비트패킹컴퍼니에 44억 9천만원을 투자했습니다. 비트패킹컴퍼니가 문을 닫았으니 투자한 이 금액은 증발합니다. 네오위즈인베스트먼트의 작년 4분기 재무제표상으로 이 부분은 손실반영이 될 것입니다. 동사의 100% 자회사이므로 네오위즈홀딩스 연결 재무제표에도 44억 9,000만원이 손실로 반영됩니다.

이 부분은 단기적인 리스크와 오해가 혼재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리스크는 손익계산서상 손실로 반영되기 때문에 어쨌든 표면적인 EPS감소에 영향을 미칩니다. 깊게 공부하지 않는 분들에 한해서 이 부분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벤처 투자는 숱한 실패를 필연적으로 겪게됩니다. 그 부분을 시장이 이해해주지 않고 나성균 대표의 투자 능력에 의문을 품게 된다면 단기적인 리스크로 반영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시장이 오해할 수 있는 부분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벤처투자는 100개 투자하면 90개 투자에 실패하고 나머지 10개 중 한두개가 대박이 터지는 구조입니다. 다만, 나성균 대표님이 업계 전문가인데다 워낙에 꼼꼼하고 신중한 성격이기 때문에 성공률이 일반 벤처 캐피탈보다 높게 나오는 부분입니다. 이런 구조적인 부분을 시장이 오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지금 투자된 부분들은 투자라고 말하기도 부끄러울 정도로 규모가 작아 의미가 없는 것들입니다. 아직 제대로 투자하려면 네오위즈홀딩스가 보유하고 있는 현금 2~3,000억을 본격적으로 사용해야합니다. 

그리고 끝으로, 이 부분의 손실이 네오위즈홀딩스의 투자 아이디어인 현금성 자산에 미치는 영향이 전혀 없다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 영향이 미치면 저도 투자를 제고할 수 있습니다만, 이 부분에 대한 영향이 전혀 없습니다. 비트가 그래도 성공했으면 좋았을걸.. 싶은 아쉬움은 있지만 어쨌든 투자아이디어는 살아있습니다.

직전 포스팅에서 네오위즈홀딩스의 최초 투자아이디어인 현금들이 일단 잘 있는지 팔로업을 했습니다. 이때, 네오위즈인베스트먼트가 가진 현금성자산을 592억으로 잡았는데요. 이 부분이 비트패킹컴퍼니 투자금 손실과 관계없이 건재한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네오위즈인베스트먼트의 2015년 기말 재무상태표 <출처:네오위즈인베스트먼트)

재무제표상 네오위즈인베스트먼트의 현금은 5억으로 잡혀있는데, 유동+비유동금융자산 중 카카오 지분 덜 팔고 남은 것, CMA 등으로 보유하고 있는 것도 현금에 준한다 생각됩니다. 일단, 유동+비유동금융자산을 합산하면 658억입니다.

네오위즈인베스트먼트의 현금에 준하는 금융자산 현황 <출처:전자공시>

658억 중 현금이라고 봐야하거나 현금에 준하는 자산이 590억 정도됩니다. 그러면 658억 - 590억 해보면 60~70억의 차액이 발생합니다.

네오위즈인베스트먼트의 지분증권 투자현황 <출처:전자공시>

차액 60~70억은 네오위즈인베스트먼트에서 4개 벤처기업에 투자한 원가입니다. 총 67억을 투자중이고 45억이 비트패킹컴퍼니에 투자돼 있습니다. 네오위즈인베스트먼트 손익계산서에  이 45억이 손실처리 됩니다. 애초 투자아이디어였던 네오위즈 인베스트먼트의 보유 현금 590~600억은 건재합니다. 기존에 투자된 금액만 사라지는데, 이 부분은 애초에 밸류에이션 자체를 보수적으로 진행했기 때문에 밸류에이션할때, 현금성 자산에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당연히 그게 맞구요.

그리고 15억을 투자해 둔 옐로모바일이 상장한다면 이번 손실을 만회하고도 남을 가능성도 살아있는 상황입니다. 벤처 투자는 한 겨울에 눈이 오듯이 빈번하게 실패를 동반하지만 그래도 기 투자 포트폴리오 중에서는 나름대로 의미있게 비중을 실어둔 회사가 실패를 하니 조금 아쉽기는 합니다.

어쨌든 아직 회사에서 현금을 제대로 쏜건 아니기 때문에 2~3,000억 원에 달하는 현금으로 어떤 M&A를 진행할지 그 부분에 더 초점을 맞추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작년 4분기 실적


네오위즈홀딩스의 작년 온기와 4분기 실적은 안 좋게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연결 자회사인 네오위즈게임즈 매출에서 크로스파이어 매출이 빠졌고, 건물 감가상각비 때문에 손익계산서상 일정 금액이 지속적으로 손실 반영될 것입니다. 이 부분은 작년에 작성했던 네오위즈홀딩스 3분기 실적 분석 관련 글을 못 보신 분이라면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비트패킹컴퍼니 투자에 대한 손실이 반영되면서 자회사 네오위즈인베스트먼트를 통한 연결 손실도 반영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주사로 볼것이냐? 투자사로 볼 것이냐?


얼마전에 블로그 독자 분께서 좋은 의견을 하나 남겨 주셨습니다. 네오위즈홀딩스는 그래도 지주사인데 네오위즈홀딩스의 재무상태표를 별도 재무제표로 보는 것 보다는 연결로 보는 것이 더 보수적이지 않느냐는 의견이었습니다.

제가 네오위즈홀딩스의 재무제표를 별도로 본 것은 네오위즈홀딩스를 투자사라는 성격으로 본 것이고, 독자분께서 네오위즈홀딩스의 재무제표를 연결로 보신 것은 네오위즈홀딩스를 지주사의 성격을 갖고 있는 회사로 보셨기 때문입니다.

이런 의견이 갈리는데는 네오위즈게임즈를 결정적으로 연결 가치가 있는 자회사로 볼 것인지? 아니면 언제든 매각할 수 있는 투자 포트폴리오 중 하나로 볼 것인이에 기인합니다. 저 처럼 투자포트폴리오의 하나로 본다면 투자사로 보게 되는 것이고 연결 회사로 본다면 지주사로 보게되는 것입니다.

뷰에 따른 순현금자산 산출 <출처:전자공시, 대신증권, 송종식>

왼쪽은 투자사로 볼 경우, 오른쪽은 지주사로 볼 경우입니다. 투자사로 볼 경우 순현금자산이 2,637억이고, 지주사로 볼 경우의 순현금자산이 2,114억입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1,395억입니다. 왼쪽의 경우는 현재 네오위즈게임주의 주가가 사상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는데다, 어느정도 저평가 구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왼쪽도 매우 보수적인 숫자들이라고 생각됩니다.

의견 주셨던 독자님 말씀대로 어쨌든 지주사로 볼 경우가 조금 더 보수적이기는 합니다. 양쪽 모두 자산 중 다른 자산 말고 현금성 자산만 계산했고 보수적으로 부채는 총부채를 뺐습니다. 그래도 양쪽 모두 순현금성 자산이 현재 시가총액대비 상당히 높다는 부분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주요 자산들 <출처:전자공시, 송종식>

순현금 자산외에도 동사는 추가적으로 굵직한 자산들이 더 있습니다. 위의 표는 그 중 일부입니다. 저 자산들은 정밀 분석은 안했구요. 장부상에 기재된 것만 그대로 가져와서 기록하였습니다. 참고 삼아서 보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 동사가 정말 싸다는 것을 확인하고자 추가한 도표입니다.

결론


투자포인트


  • 다른 자산과 부채를 모두 제외하고도 시가총액을 크게 상회하는 순현금 자산은 여전히 건재
  • 순현금자산보다 저렴한 시총이므로 현재 시장에서 가장 싼 종목 중 하나

리스크


  • 작년 실적이 안 좋을 가능성이 높음
  • 동사는 실적보고 투자하는 종목이 아님에도 시장이 이를 보고 나쁜 회사라고 판단할 가능성
  • 손익계산서상 손실은 장부상 손실이며, 현금이 실질적으로 빠지는 손실이 아니나 시장이 이를 안 좋게 받아들일 가능성
  • 여전히 네오위즈홀딩스를 '게임회사'로 인식하는 수 많은 사람들과 시장
    • 아쉬운 부분이지만 어쨌든 투자회사로 안보고 지주사로 보는 뷰가 우세한 듯. 실제 사업자 등록도 '지주사'로 돼 있고...
  • 모멘텀의 부재, 시간 리스크

기대감(혼자 상상)


  • 올해 내로 대규모 M&A가 성사된다면? VR이나 AI, 또는 플랫폼을 갖고 있는 웹서비스?
  • 만약에 좋은 값을 받고 네오위즈게임즈를 매각할 수 있다면 회사에 추가되는 현금과 현재 시가총액의 괴리는?

2017년 1월 25일
송종식 드림

연관글



알림 : 글을 쓰는 현재 저는 동사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만, 주가의 변동이나 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라 언제든지 동사의 주식을 매도하거나 매수할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 언급된 비지니스 전망과 현황, 추정, 수치, 지표 등은 모두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전적으로 제 주관적 의견들임을 다시 한 번 알려드리며 경영 환경은 예측과 달리 급변할 수도 있습니다. 투자로 인해 발생하는 수익과 손실에 대한 책임은 모두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본 게시글은 시장에 공개된 자료들을 수집하여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댓글 19개:

  1. 안녕하세요!종식님 댓글로 남긴 글에 대해서 이렇게 멋진 레폿형식의 글에 반영해주시니 종식님의 유연함과 오픈마인드에 감탄하고 있습니다.음 비트의 실패가 있었군요. 4분기에 반영된다면 적자전환의 가능성도 있겠군요. 뭐 일반적인 적자와 유형은 다르지만요. 과연 시장의 평가가 어떠할지. 훌륭한 글 감사드리구요. 시장에서 그 가치를 알아볼거라 생각하고 기대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답글이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하단에 주신 의견에 간략하게 제 의견 드리고, 안 그래도 실적 부분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나 더 작성해야 할 것 같아서 초고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삭제
  2. 안녕하세요.종식님!목요일날 정규장이 끝나고 실적공시가 나왔네요.예상치못한 인베스트먼트의 실적으로 시장의 반응이 어떨지 궁금했는데 장시작은 안좋은 반응이었다가 오후들어 반전이 있는 주가로 마무리했네요. 아직 인베스트먼트의 감사보고서와 홀딩스의 확정사업보고서가 나오지 않아 확실히 말하긴 성급한 감이 있는데요. 조금의 의문이 드는게 있어 글을 남깁니다. 종식님의 견해도 궁금하고요.

    1. 카카오주식의 손상차손은 과연 어느정도인가? 일단 회계상처리의 상세에 대해선 여러방식이 있고 전문적인 영역에 아직 감사보고서나 확정보고서가 나오지 않아 처리를 어떤방식으로 한지 모르지만, 보통의 경우 투자보유하고 있는 주식에 시가변동으로 인한 주식가치의 변동은 평가손인손실로 평가하는걸로 알고있는데요. 이걸 굳이 손상차손으로 처리한 이유로 모르겠네요. 평가손실로 처리했다면 분기나연간으로 다시 가치가 상승한다면 다시 당기순이익계정으로 자동적으로 산정될텐데 손상차손으로 보게되면 앞으로 회복될 개연성이 없다 판단해서 아예 영업비용으로 처리해 제외시켜버리는 걸로 알고있고 다시 가치상승했을때도 개연성을 따져 인정되야지 기타포괄손익계정으로 처리해야 하는 이중의 절차가 필요한데요. 굳이 이런처리를 했어야 하는 의문이 드네요.

    2.공시된것을 보면 영업이익249적자 당기순이익이194억적자로 표시되는데요.간략이유는 카카오주식의 시가하락으로 인하여 영업비용처리 손상차손인데요.카카오랑다음이 합병되어 신주를 교부받았을텐데요.이 합병은14년도에 된걸로 아는데 감사보고서14년도와15년도에 같은 코멘트가 있어서요. 14년과15년 비유동자산평가금액은 약60억의증가가 있어290억에서350억가량 되어있는데요. 이때는 사업결산일 기준으로 시가상승이 있어서 평가금액이커진거가 아니라서 이 평가금액의 상승이 카카오가 아닌 다른것이 있는지? 아니면14년과15년카카오 주식의 평가방식에 차이가 생기는 변수를 제가 모르는건지 궁금하네요.이런 변수를 고려하지 않은 14년부터16년까지의 연결산일기준 카카오의 주가는14년123000원 15년115000원 16년77000원 인데요.14년과비교15년주가는 하락했음에도 비유동금융자산은60억이 증가되서요. 그리고 요번 보고서에는 194억당기순손실이라서요.물론 이안에약50억가량 비트손실분이 포함되어 있다해도 손상차손금액과 기준을 추정하기가 어렵네요.

    3. 혹시 네오위즈가 카카오최초취득가액과 현재 보유수량이 어떻게 되시는지 알고계신가요?

    쓰다보니 질문만 잔뜩쓴거 같네요. 워낙 훌륭한 투자포인트와 자료의 고퀄리티로 정말 많이 배우고 도움받고있네요. 감사합니다. 그러다 보니 이렇게 블로그에 댓글 다는 것도 처음이네요.네오에 대한 업데이트글 항상 기다리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투자하고 좋게 보는 종목중에 포시에스란 회사가 있습니다. 혹여 투자포인트가 맞을실수 있으니 시간되실때 함 살펴보셔도 좋을거 같네요. 그럼 꾸벅

    답글삭제
    답글
    1. 전반적으로는 어닝 쇼크를 예상하고 있었고, 현금 흐름의 유출이 없는 장부상의 손실이 반영될 것이라는 것도 직전 포스팅에서 공유해드린 바 있습니다. 예상하지 못한 부분은 카카오 주식 200억에 대한 손상차손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시장이 오해를 하고 단순 yoy 적자전환 부분만 보는 분들이 꽤 계시는 것 같습니다.

      1. 카카오에 투자했던 초기 투자금 5억원이 수백억으로 불어난 상태이고 대부분을 매각했고 현재는 일부 지분(19.5만주 내외로 추정)을 자회사 인베스트먼트를 통해서 보유하고 있습니다. 손상차손으로 반영한 금액은 200억원입니다. 카카오 주식 시세 변동에 회사 실적이 연동되고 있는데 이 부분을 중단시키고자 손상차손처리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카카오의 주식이 오르나 내리나 동사의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없습니다. 다만, 기억하셔야 할 부분은 여전히 동사는 카카오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는 부분입니다. 추후, 카카오 주식 매각시 이 부분은 현금으로 바뀌가 최후 매각할 때 회사 실적으로 최종 기록될 것입니다. 잘 아시겠지만 카카오 주식을 재무제표에서 없애버린 것이 아닙니다.

      2. 두 가지 회계상의 큰 손실이 있었습니다. 하나는 일전에 말씀드렸던 비트패킹컴퍼니 지분 증권 45억이 비트가 망하면서 손실처리 된 부분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카카오 주식 200억을 손상차손 처리한 부분입니다. 이것 두개를 합하면 245억 손실입니다. 이거 두개를 빼보면 당기순이익이 +160억입니다. 물론 전부 회계상 숫자 놀음에 불과하고 제가 관심을 갖고 있는 현금성 자산은 잘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비유동자산의 경우에는 사옥이나 투자부동산관 관계가 있을 것 같은데, 컴퓨터가 정상으로 돌아오면 작성하던 리포트를 계속 쓰면서 조금 더 조사해보겠습니다.

      3. 최초 투자 총액은 5억원이고 이것이 카카오 상장시 500억원 이상으로 불어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업보고서를 뒤져보면 매각한 카카오 주식과 보유중인 주식의 상세내역을 알 수 이을텐데 지금 제 컴퓨터가 맛이 간 상태라서 기억을 더듬어서 답변드립니다. 현재 잔량이 19.5만주 정도 남은 것으로 기억됩니다. 정확한 것은 네오위즈인베스트먼트와 홀딩스의 사업보고서, 감사보고서 내에 포함된 주석을 찾아보시면 나옵니다.

      늘 심도 있는 의견을 주셔서 저도 공부하게 만들어 주심에 늘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포시에스는 전자문서 전문 회사로 알고 있는데 기회가 만들어지면 심층적으로 공부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삭제
  3. 답글과 카페댓글 감사드립니다.여러 개인적인 사정과 너무 소소한 투자금액과 성향으로 투자모임스터디를 한번도 가져보지 못했습니다. 네오위즈홀딩스로 검색하는 과정중에 종식님도 알게됐고 카페도 알게됐네요.현투모와 잃지않는 투자까지...감사할 일이죠.

    답글로 많은부분 알게됐고 이해했습니다. 카카오주식의 시세변동이 비유동자산의14~15년60억증감의 요인이 아니고 부동산등 투자관련요인이라 생각하시는거군요.이 부분이 조금 이해가 안됐었는데요. 이유는 비유동금융자산이고 매각가능금융자산으로 14년 감사보고서에는 상장주식이 290억중에280억으로 표시되어 있어서요. 이건 다음주식이죠. 그러니 사옥이나 부동산관련등이 이 비유동금융자산에 영향을 미칠수 없는거라 의문이 있었는데요. 이 글을 쓰는중에 다시한번 감사보고서를 읽고 의문을 해결했네요. 14년감사보고서에 다음카카오의 평가금액이290억정도였는데 15년감사보고서에는 약90억정도의 카카오신주교부가 있었네요. 여기에서 기보유하고 있던 다음카카오주식의 주가하락으로 인한 당기순손실이15억에 기타포괄손실7억정도가 즉22억손실이 발생해서 60억대의 증감이 있었던거였네요. 이렇게 종목에 대한 의견교환 과정중에 발견되는군요.

    그리고 제가 궁금했던 왜 손상차손했을까? 란 의문에 종식님의 답변에 깨닫고 이해했습니다. 거기에 더해 제가 생각이 드는걸 첨언한다면 인베스트먼트는 기본적인 사업이 투자회사이고 일반적으로 기업의 경우 자신의 기본사업외에 투자목적의 주식보유는 당기순이익계정으로 그 시세의 변동이 반영되지만 인베스트먼트처럼 기본사업이 투자회사인경우는 손상차손으로 볼수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좋은 투자포인트와 분석에 제가 너무 받아만가는거 같아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시간이 많이 들어가는 일임에도 꾸준히 좋은 의견을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hyk님 덕분에 제가 캐치하지 못했던 부분들도 잘 공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서로간 많은 교류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삭제
  4. 안녕하세요. 좋은 분석글 잘 보고 있습니다. 전 초보 투자자입니다. 펀드 등 간접투자만 하다가 직접투자로 돌아선지 1년 정도 되었구요. 종식님 글 읽으면서 많이 배우고 있어요.^^ 언젠가 인연이 되어 직접 뵐 수 있는 날이 있길 바래봅니당~ 아. 그리고 혹시 궁금해서 종식님은 정기적으로 투자모임에 참여하고 계신지요? 어떤 투자모임에 참여하면 투자에 도움이 될지 가능하면 조언 좀 부탁드려요~

    답글삭제
    답글
    1. 투자 1년차이시군요. 투자 세계로 오신 것을 축하(?)드리고 환영드립니다~

      저는 정기 스터디를 2~3개 정도 하다가 올해 들어서 전부 탈퇴를 하였습니다. 투자 스터디의 장점은 각계 각층에서 일하는 다양한 인맥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과 혼자서 커버리지 하지 못하는 다양한 종목과 섹터를 커버리지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투자하는 종목에 대해서도 내가 놓치는 장단점을 캐치할 수 있구요.

      단점은, 소음이 많아 집니다. 혼자서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선호되지 않는 방법일수도 있구요.

      분명 제가 활동했던 스터디에도 투자로 성공하신 분은 물론이고 자기 분야에서 성공한 직업인 분들도 많았습니다. 모두 훌륭한 분들이시지만 저는 혼자서 공부하는 스타일에 가깝다는 것을 깨닫고 스터디를 모두 탈퇴하였습니다. 어려운 결정이었지만 결단을 하였네요. 각자 스타일이 있으니 찾아가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투자 모임에 참여하시겠다면 소위 슈퍼개미라고 불리는 큰손분들이 운영하는 스터디들이 있습니다. 그런 곳에 참여해야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고, 모임도 꾸준히 운영되기 때문에 꾸준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좋은 기회가 있으면 뵐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늘 성투하시고 건강하세요.

      송종식 드림

      삭제
  5. 안녕하세요! 이렇게 급하게 관련없는 게시물에 질문을 드려서 죄송합니다ㅜ
    몇년 전에 삼성서울병원에서 담석제거수술을 하셨는데, 혹시 어느 교수님이신지 알 수 있을까요? 어머니가 급하게 수술을 하셔야할거같은데 아무래도 큰병원에서 해야 좋을거같아서요..ㅜ글 써주신거 읽어보니, 되게 상세히 진료봐주셨던거 같은데 교수님 성함이라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제 진료를 담당하셨던 선생님은 허진석 선생님이십니다. 혹시 사람이 헷갈리실 수 있어서 아래에 교수님 홈페이지 링크 하나 첨부할게요.

      http://www.samsunghospital.com/home/reservation/common/doctorProfile.do?DR_NO=165

      어머니께서 쾌유하시길 빕니다. 감사합니다.

      삭제
  6. 안녕하세요, 보유1년째입니다. 저평가가치주라 생각하며 장기보유중인데 근래의 흐름을 보고 있노라면 속상하지 않다면 거짓말일거 같구요, 구슬도 꿰어야 보배인것처럼 저평가주는 맞으나 모멘텀이 없이는 이 흐름을 벗어나기 쉽지 않아보이네요, 근래 사모쪽에서 꾸준한 매입을 보이고 있다는것 외에는 희소식이 없어보여 걱정입니다. 앞으로의 흐름 어떻게 보세요?

    답글삭제
    답글
    1. 동사 투자자들의 공통된 고민을 써 주신 것 같습니다.
      현금성 자산만 건재하다면 떨어질 일은 크게 없겠지만 주가 상승을 열어줄 상방 모멘텀이 부족하다는게 공통된 투자자분들의 생각인 것 같습니다. 저도 마찬가지구요 ㅠ_ㅠ

      올해 기대하는 것은 고포류 규제 완화로 네오위즈게임즈의 실적이 좀 잘 나올 수 있을 것 같다는 부분입니다. M&A건도 올해는 뭔가 하나 나와주겠지.. 싶은 기대감이 있구요. 벅스에서 받을 80억도 있고요~

      늘 성투하세요. 화이팅입니다.

      삭제
  7. 최근에 고포류 게임의 인기가 좋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한게임 트래픽이 올해 초에 2배 이상 급등을 했다고 하며, 피망 포커의 경우 올해 4월 초에 일시적으로 4위 까지 올라 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른 게임 매출이 빠져서 순위가 올라 갔다는 시간도 있기는 하지만, 여러가지 정황으로는 좀 기대를 해 봐도 될 듯 합니다. 다만 게임즈가 나을까? 아님 홀딩스가 나을까? 가 고민스러운데, 적게 먹더라도 안전하게 가자! 라는 생각으로 저는 홀딩스 주식을 갖고 있습니다. 제말 잘 되어야 할텐데.. ^^

    답글삭제
    답글
    1. 그렇습니다. 3월에 고포류 규제가 일부 완화되면서 고포류 실적이 눈에 띄게 좋아지고 있습니다. 네오위즈게임즈도 2분기 실적부터는 이부분이 반영될걸로 보입니다. 피망 포커 랭킹이 높아진건 일시적이라기보다는 규제 완화로 매출이 튀면서 랭킹이 한단게 레벨업 한 것으로 보입니다. 게임즈가 우선 수혜를 받을거고요. 게임즈가 잘되면 홀딩스 지분가치 또는 연결 순이익도 좋아질테니 홀딩스도 같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삭제
  8. 그리고 요즘에는 대한약품에 대해서는 포스팅을 안하고 계시던데, 더 이상 관심을 가지지 않는지? 궁금합니다. 지금이야 경기민감 대형주로 시세 쏠림이 강해서 소외되고 있지만, 시장 분위기가 바뀌면 곧 주목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대한약품은 제가 보고 있던 적정가에 한번 도달을 했었고요. 꾸준히 실적이 잘 나오고 회사도 특별히 대단한 변동사항은 없어서 포스팅을 안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내려오면 다시 매수를 해볼까 관심은 늘 갖고 있습니다. 좋은 회사니까 꾸준히 잘 되리라 생각합니다.

      삭제
  9. 안녕하세요~ 네오위즈홀딩스 관련 포스팅 한번 해주실때가 되지 않았을까요? ^^
    게임쪽은 잘 모르는 분야인데 포스팅해주시는 글 읽고 공부한번 해보려고합니다. ㅎㅎ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최근에 네오위즈홀딩스 팔로업을 한번 진행하였습니다. http://investor-js.blogspot.kr/search?updated-max=2017-05-24T19:24:00%2B09:00&max-results=1&start=1&by-date=false

      삭제